음악도서관 신지혜 (jhnew@ewha.ac.kr)
► 02-3277-2404
중앙도서관 조수희 (sh237@ewha.ac.kr)
► 02-3277-3135
▷ 작곡과 선정 20세기 후반 현대음악 작곡가 악보 입수 현황
▷ 주요 작곡가
♬ 음악도서관 소장중인 인쇄본 악보 이용 안내
1. 모든 형태의 악보자료는 음악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2. 대출가능한 신분인 이화인이라면 전공과 상관없이 악보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한은 단행본(책)과 동일합니다.
3. 기본적으로 악보는 대출이 가능한 자료이나, 일부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필요한 악보가 음악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로그인<MyELIS<자료구입신청] 메뉴를 통해 구입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음악도서관 소장중인 인쇄본 악보 검색 안내
1. 모든 악보자료는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ewha.ac.kr/)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2. 도서관 홈페이지 → 자료검색 → 통합검색 → 소장자료로 이동합니다.
3. 서가값, 청구기호, 도서상태, 예약가능 여부, 부가서비스 등을 확인합니다.
♬ 개관
[1] 클래식 음악 악보로 구성된 최초의 데이터베이스로 악보 확대/축소 보기, 인쇄가 가능합니다.
[2] 관현악, 실내악, 오페라, 성악곡, 솔로 연주곡, 합창곡 악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
[3] 악보 자체, 작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작곡가, 장르, 시대구분, 악보 형태, 악기 구성, 연주시간, 언어, 작곡연도, 출판사, 출판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검색어를 제공합니다.
[5] 상세 도움말은 이곳을 이용하세요.
♬ 접속방법
[1] 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 → 전자자료 → 데이터베이스로 이동합니다.
[2] 주제별 Browsing 혹은 알파벳순 리스트에서 'Classical Scores Library' 를 선택합니다.
▶ 악보자료 검색 및 출력
▶ 도서관 홈페이지 포함 전자악보 이용
↓
↓
♬ 구글(https://www.google.co.kr/) 검색을 통해 무료로 파일을 다운 받거나 출력할 수 있는 악보가 다수 있습니다.
▶ 검색 예시 : Piazzolla의 'Adios nonino'
[1] 구글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작곡가명 + 곡명 + free score' 를 입력합니다.
[2] 검색결과에서 해당 사이트로 연결하여 무료 악보를 이용합니다.
( ※ 페이지에 따라 회원가입을 요청하거나 악보의 스캔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무료로 악보를 보고 출력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아래에 소개된 사이트는 특정 작곡가에게 헌정된 홈페이지로 개인이 연구를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습니다.
♬ 무료로 악보를 보고 출력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아래에 소개된 사이트는 특정 단체에 대한 홈페이지로 개인이 연구를 목적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습니다.
[국내]
• 음악플러스 (02-2055-2531)
음악전문서점으로 악보, 도서, 음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중앙아트 (02-2165-0150)
교회음악 및 클래식 음반, 음악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외]
• Barenreiter (독일, 1923년)
작곡가의 전곡에 대한 urtext edition 출판으로 유명하며, J.S. Bach, Berlioz, Gluck, Handel, Janaek, Mozart, Rossini, Schubert, Telemann에 대한 전집악보가 출판되었습니다.
• Boosey & Hawkes (영국, 1930년)
Bartok, Leonard Bernstein, Britten, Copland, Kodaly, Prokofiev, Richard Strauss, Stravinsky를 포함하는 20세기 음악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고, Steve Reich, John Adams, James MacMillan, Elliott Carter, Harrison Birtwistle, Osvaldo Golijov, Anna Clyne, Louis Andriessen와 같은 현대 음악 작곡가의 작품도 다수 출판하고 있습니다. 주로 sheet music edition을 출판합니다.
• Breitkopf & Hartel (독일, 1719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악보 출판사로, Beethoven, Haydn, Mendelssohn, Robert Schumann, Chopin, Liszt, Wagner, Brahms의 악보를 주로 출판합니다.
• Carus-Verlag (독일, 1972년)
교회음악 전문 출판사로 합창 레퍼토리를 점점 늘려가고 있습니다. Bach, Brahms, Mozart, Haydn, Mendelssohn, Rheinberger, Schutz의 작품을 기본으로 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을 발굴하거나 학자들과 공동으로 미완성본 악보를 발표하기도 합니다.
• Edition Peters (독일, 1800년)
18, 19세기 오라토리오에 대한 urtext edition을 출판하고 있으며, 20, 21세기 작곡가로는 John Cage, Mauricio Kagel, Gyorgy Ligeti, and Morton Feldman 등의 악보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 G. Henle Verlag (독일, 1948년)
Sheet music에 대한 urtext edition 출판에 주력하고 있으며, 바로크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저작권의 보호를 받지 않는 작곡가의 작품을 주로 출판 합니다. Urtext edition은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는 피아노 음악과 작은 규모의 실내악을 포함하는데 바흐, 베토벤, 브람스, 쇼팽, 드뷔시, 하이든, 모차르트, 슈베르트, 슈만의 피아노곡과 현악사중주 곡이 대상입니다. 베토벤, 하이든, 슈베르트의 연가곡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 G. Ricordi (이탈리아, 1808년)
로시니, 벨리니, 도니제티, 베르디, 푸치니 등의 오페라는 물론이고 근현대 이탈리아 대표 작곡가의 악보를 출판하고 있습니다.
• Edwin F. Kalmus (미국, 1926년)
클래식 관현악, 오페라 악보를 주로 출판합니다. 음악도서관에서 소장 중인 관현악 파트보의 다수는 Kalmus 출판본입니다.
• Musikverlag Dr. J. Butz (독일, 1924년)
17세기부터 21세기에 이르는 성악곡과 오르간음악을 주로 출판합니다.
• PWM Edition (폴란드, 1945년)
Frederic Chopin, Mieczysław Karłowicz, Stanisław Moniuszko, Karol Szymanowski의 전곡 악보를 출판했습니다.
• Schott Music (독일, 1770년)
유럽을 대표하는 악보 출판사로, 20세기와 21세기 작곡가의 악보를 주로 출판하며, Complete edition부터 sheet music edition까지 레포터리가 다양합니다. 다수의 음악 전문 잡지와 음반 레이블(Wergo, Intuition)도 발매하고 있습니다.
• Sheetmusic warehouse : the UK's leading supplier of original, out of print sheet music (영국 1980년대 후반)
100년 이상된 피아노 악보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절판된 악보도 다량 보유하고 있으나,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 Suvini Zerboni (이탈리아, 1907년)
이탈리아의 현대음악 작곡가의 악보를 주로 출판하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Luigi Dallapiccola, Luciano Berio, Ildebrando Pizzetti, Gian Francesco Malipiero를 들 수 있습니다.
• Wiener Urtext Edition (오스트리아, 1972년)
Schott와 Universal Edition이 합동으로 만든 벤처로 원전판 출판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출판사입니다.
• 원전(原典, Urtext-Ausgabe)
자필본, 정사본(작곡가 자신 또는 직업적 필사가에 의한), 초판본, 작곡가가 승인한 개정본. 원전에 기반을 둔 악보는
비평판 악보
와 원전판 악보
를 들 수 있음
- 비평판 악보 : 음악학자들에 의해 모든 관련 자료들이 검토된 세부적인 사항들(대개 별책으로 이루어진 보고서를 통해 기록)을 포함하고 있는 악보로 주로 전집 형태로 출판되며, 연구자용으로 원전에 충실한 악보임
- 원전판 악보 : 비평판 악보가 성취한 성과를 기준으로 삼되, 비평판의 연구 결과를 받아들여 원 작곡가가 쓰지 않은, 후에 다른 사람에 의해 첨가된 부분은 원칙적으로 피함. 원전과 다른 내용을 기록할 경우 학술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 부분만을 허용함. 일반적으로 연주용으로 활용됨. 여러 원전판이 존재할 수 있음
• 실용판(재편집 악보) : 손가락 번호, 프레이즈 표기 등을 첨가하거나 원래의 악보를 변형시키는 경우도 있음
Q. 악보 검색은 어디서 하나요?
A. 본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ewha.ac.kr/)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자료유형에서 "악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악보는 어떤 순서로 꽂혀 있나요?
A. 먼저 연주형태 혹은 음악형식으로 분류한 후 같은 주제 내에서 작곡가 성의 가나다순, 알파벳순으로 배가되어 있습니다. 특정 작곡가의 악보만 찾길 원한다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저자명(작곡가명)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Q. Henle판 악보만 찾고싶은데 따로 모아져 있나요?
A. Henle판 악보만 따로 모아져 있지 않으므로, 도서관 홈페이지 키워드 검색에서 발행처명(출판사명)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Q. 한글로 곡명을 입력했는데 검색결과가 없다고 합니다. 악보가 없는 건가요?
A. 서양음악 악보의 경우, 국내에서 출판된 일부 악보를 제외하고는 한글 곡명으로 검색되지 않습니다. 가능한 원곡명이나 영어 곡명으로 입력하되, 원곡명 혹은 영어 곡명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등)에서 정확한 곡명을 확인한 후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악보자료 구입 신청은 가능한가요?
A. 단행본과 동일하게 자료구입신청이 가능합니다. [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 → [MyELIS] → [자료구입신청] 메뉴를 이용하되, 해당 악보에 대한 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URL을 비고란에 입력해주면 좋습니다.
Q. 정리중이라고 뜨는 악보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A. [도서관 홈페이지] → [로그인] → [자료검색] → [예약가능] 을 눌러 긴급처리를 요청합니다. 예약된 자료는 1~2일 내에 처리되어 음악도서관에 도착하며, 자료가 도착하면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도착통보 문자가 발송됩니다. 참고로, 본인이 자료구입신청한 자료라고 해도 정리중일 때 예약을 해야만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Q. 청구기호가 없고 URL만 나와 있는 악보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A. 전자악보로, URL을 눌러 확대/축소하여 악보 보기, 출력이 가능한 악보입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면 학교 밖에서도 전자악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작품번호로도 악보를 검색할 수 있나요?
A. 작품번호로 악보를 검색할 경우, 악보에 기재된 곡명에 작품번호가 포함되어 있는 악보만 검색됩니다.
작곡가 혹은 출판사에 따라 곡명에 작품번호를 포함한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작품번호만으로는 해당 작품에 대한 모든 악보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예) Concerto, no.4, D major for violin and piano - 'KV 218'이 곡명에 기재되어 있지 않아 작품번호로 검색 불가
Violin concerto, A major, KV 219 - 'KV 219'가 곡명에 기재되어 있어 작품번호로 검색 가능
Q. 대출불가라고 표시된 악보는 이용할 수 없나요?
A. 도서상태가 대출불가로 뜨는 악보는 크게 3가지 유형의 악보입니다.
첫째, 낱장으로 이루어진 악보로 대출 시 분실의 위험이 커서 데스크 안쪽에 따로 보관하는 악보입니다.
둘째, 10개 이상의 파트보로만 구성되어 있는 오케스트라 악보로 총보 없이 파트보만 입수되어 분실 위험이 큰 악보입니다.
셋째, 손으로 쓰인 필사악보나 45cm 이상의 대형악보의 경우 손상 위험으로 인해 대출이 불가합니다.
☞ 위 3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자료는 데스크에 문의 후 이용이 가능하며, 관내열람 및 복사만 가능합니다.
Q. 파트보는 대출이 가능한가요?
A. 파트보는 기본적으로 대출이 불가하며 관내에서 열람 및 복사만 가능합니다. 파트보는 데스크 안쪽에 따로 보관되어 있으므로 총보 혹은 피아노악보의 청구기호를 확인한 후 데스크에 문의하면 됩니다.
Q. 악보자료 대출시 왜 낙서슬립을 작성해야 하나요?
A. 도서관에서 대출한 악보를 가지고 곡 분석을 하거나 레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이유로 악보 대출 시 기존 낙서를 확인하고 추가 낙서가 발생하지 않도록 슬립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존 낙서가 심한 자료가 반납되면 슬립을 참고하여 낙서 지우기 작업을 도서관에서 하고 있습니다.
Q. 동일곡이지만 출판사가 다른 악보도 구입신청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다양한 곡 분석을 위해 꼭 필요한 출판사의 edition은 기존의 소장자료와 상관없이 구입 가능합니다.
Q. 파트보가 포함된 오케스트라 악보를 이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검색하나요?
A. 검색결과에 나온 악보가 파트보를 포함하고 있는 악보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검색결과-상세정보-형태사항을 확인합니다.
둘째, 악보서가에 꽂혀 있는 총보의 바코드 위쪽을 확인합니다.
☞ 파트보는 데스크 안쪽에 따로 보관되어 있으며 관내대출 및 복사만 가능합니다.
Q.모음곡집에 포함된 특정곡을 찾는데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악보자료의 목차는 모두 입력되어 있나요?
A. 모든 악보자료에 대해 목차가 입력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시점 이전에 입수된 자료는 목차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으며, 특히 건반악기 음악 모음곡집의 경우는 입력된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악보의 제목(곡명)만으로 특정곡의 포함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서가에서 직접 현물을 찾아 목차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음악도서관에서는 기존 자료 중 목차가 누락된 악보(특히 성악곡 중심)에 대해 목차 입력을 진행하였으며 차후 기악곡집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